본문 바로가기




꿀벌이야기


※ 꿀벌들이 활동하는 모습

꿀벌은 벌목 꿀벌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거대 군집생활을 하는것으로 알려져있다.
꿀벌들이 생산하는 대표적인 생산물로는 벌꿀,프로폴리스,로얄제리,화분가루,천연 효소등이 대표적이며 주로 외부활동을하여 채집해오는 천연물질을 이용하여 여왕벌과 어린벌들을 키워나가면서 군집생활을 유지해나간다.
꿀벌의 구분

※ 여왕벌(양봉)

· 여왕벌

알로부터 16일만에 여왕벌이 태어납니다.
여왕벌 애벌레는 독특하게 생긴 왕집(왕대)에서 일벌이 분비해서 공급하는 로얄제리를 먹고 발육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처녀왕은 태어나서 5일~10일이 되면 맑고 따뜻한 오후에 공중에서 여러 마리의 수벌과 교미를 합니다. 여왕벌이 교미에 성공하면 여왕벌은 수벌들의 정액을 몸속에 넣고 돌아오는데 이 때 꽁무니에 달린 수벌 생식기 끝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교미 후 5일 정도가 지나면 알을 낳게 되며 하루에 최대 3,000개 이상의 알을 낳습니다.
벌통마다 한 마리 여왕벌이 전체 벌 식구를 번식시키는데 여왕벌 수명은 5년 이상이지만 대부분 1년 후에는 산란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매년 새로운 왕으로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수벌(양봉)

· 수벌

수벌은 알에서 24일 후에 태어나며 몸집이 일벌보다 조금 크고 뚱뚱합니다.
수벌은 벌 식구들을 위해 특별히 하는 일은 없고 오직 처녀여왕벌과 공중에서 짝짓는 일만 합니다.
보통 여왕벌이 왕성하게 산란하는 번식기간에는 수벌의 수가 수백 마리에 이르지만 가을철 기온이 떨어지면 그 수가 줄어들고 겨울이 가까워지면 일벌에 의해서 집밖으로 쫓겨나 겨울을 나는 벌 무리 중에는 수벌이 한 마리도 없습니다.

※ 일벌(양봉)

· 일벌

꿀벌 한 무리에는 수만 마리의 일벌이 있는데 이들은 알로부터 3주 후인 21일 후에 태어납니다. 태어나 어린 시기에는 주로 벌통 안에서 일벌, 수벌, 여왕벌의 애벌레를 키우고 집을 짓고 청소를 하는 등의 일을 하며 보름 정도 지나면 꿀과 화분을 수집하는 바깥일에 종사합니다.
늙은 일벌은 벌통 문을 지키는 일을 합니다. 겨울을 제외한 활동기의 일벌 수명은 30~40일입니다.

Bon&Bee

꿀벌들이 생산하는 봉산물

※ 꿀방에서 숙성된 꿀

· 벌꿀

벌꿀(Honey)은 꿀벌이 꽃의 밀선에서 빨아내어 축적한 감미료이다.
단순히 꿀로 줄여 부르며 유의어로 봉밀, 석청, 석밀이 있다.
예로부터 약으로도 많이 사용해 왔다. 벌꿀에 함유된 꽃가루의 영양 가치도 인정 받고 있다. 벌꿀의 색과 맛은 그것의 원료가 되는 꽃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꿀은 당과 다른 복합물이 섞여 있다.

일반적인 꿀의 분석 과당: 38% 포도당: 31% 자당: 1% 수분: 17% 다른 당분: 9% (맥아당등) 기타: 3.38%

※ 캡슐에 모인 로얄제리

· 로얄제리

봉유(蜂乳)라고도 함.
여왕벌의 발육에 꼭 필요한 물질로 일벌이 유충을 기를 때 포육선(哺育腺)에서 분비되는 유상(乳狀)의 물질.
독특한 냄새가 나는 담황색의 반유동체로 단맛과 신맛이 약간 나며 수렴작용이 있다. 여왕벌이 될 유충은 일반 꿀벌이 될 유충보다 2일간 더 이 물질을 공급받게 되므로 여왕벌은 일반 꿀벌의 체형보다 우수하고, 산란능력이 뛰어나며, 일벌보다 20배 정도 장수한다. 유효성분은 단백질·탄수화물·지방·무기질·수분·밀납 등이며, 아세틸콜린·니코틴산·판토테닌산 등이 미량 들어 있다.

성장촉진·항균(抗菌)·혈압강하 효과가 있으며, 수명연장 작용 및 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이 있으므로 불로장수와 정력의 묘약으로 알려져있다.

※ 프로폴리스의 재료

·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propolis)는 꿀벌이 나무의 싹이나 수액과 같은 식물로부터 수집하는 수지질(樹脂質)의 혼합물이다.
꿀벌들은 이 프로폴리스를 벌집의 작은 틈을 메꾸는 데 사용하며, 이렇게 하여 유해한 미생물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한다.
꿀벌로부터 채취할 수 있는 다른 물질인 벌꿀이나 로열 젤리와는 달리 채취할 수 있는 양이 매우 적고, 인위적으로는 증량 또는 합성할 수 없는 귀중품으로, 예부터 민간 약품이나 강장제로서 세계 각지(특히 구미)에서 이용되어 왔다.

살균성, 항산화성, 항염 작용, 항종양 작용이 알려져 있다. 프로폴리스의 역사는 기원전 약 300여 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집트에서는 상처 및 염증치료제에 프로폴리스를 사용하였으며 미이라를 만들 때 방부목적으로 프로폴리스를 사용하였다.

※ 화분가루를 붙인 일벌

· 화분가루

꽃가루.
수꽃술의 꽃 밥 속에 있는 노란 가루 같은 물질로 꿀벌들이 침샘에서 분비하는 소화효소와 꽃가루를 잘 이겨 뒷다리에 동그랗게 붙여서 벌집안으로 운반해온다.
이 화분가루는 어린꿀벌들을 키우는데있어 매우 중요한 영양성분중 하나로 알려져있으며 각종 영양성분들의 함축되어있는 물질로 알려져있다.

※ 천연 벌집(밀랍)

· 천연 벌집(밀랍)

벌집(문화어 : 벌둥지 영어 : beehive 비하이브)은 여러 종류의 벌이 살고 새끼를 기르는 둘러 싸인 육각형 구조체이다. 천연 벌집은 꿀벌 군체가 자연스럽게 만든 구조체이다.
반면 가축으로 길들여진 꿀벌은 양봉장과 같은 곳에 있는 인공 벌집에서 키워진다. 벌집의 내부 구조는 일벌의 배 아래쪽에서 분비하는 노란색 물질인 밀랍으로 구성된 밀집된 육각형의 방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방들 안에 새끼를 키우고 꿀을 저장한다. 벌집에는 곰팡이, 바이러스, 세균 등이 함부로 침투할 수 없다. 이는 바로 "자연의 페니실린"이라고 불리는 프로폴리스라는 치유 물질 때문이다.

벌들은 이 프로폴리스를 벌집으로 물어와 타액과 효소를 혼합하여 벌집 입구와 바깥벽에 발라 벌집 내부를 언제나 청결한 상태로 유지한다.

Bon&Bee

양봉관련 동영상
※ 양봉 벌관리 동영상

접속자집계 오늘163 어제269 최대611 전체67,897
회사명 : 본 젤 스 | 대표자 : 서 인 규 | 등록번호 : 317-05-29235 | 주소 : 충북 청주시 상당구 꽃산서로8번길 96, 2층 203호(금천동) | TEL.043)283-8177 | FAX.043)283-8178
▲TOP
· 회사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사이트맵 Copyright © www.BONSELS.kr All rights reserved. Since 2014. 09.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